24×365 운영되는 web 기반 포털은 무역업자들이 물리적으로 각 요건확인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Anytime Anywhere 무역 및 세관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시간과 비용 절감에 이바지한다.
무역업자는 요건확인 관련 수수료 또는 비용과 제품 통관을 위한 관세 및 세금을 안전하게 온라인 방식으로 anytime 납부 할 수 있다.
포털과 단일창구는 요건확인 기관, 관세청 그리고 이해 관계자간 자료교환을 가능하게 하며 요건확인 관련 정보 뿐만 아니라 각종
통계, 데이터 분석용 정보와 의사결정용 정보 등도 공유한다.
무역업자는 요건확인 업무, 세관신고, 진행사항 확인, 화물 위치 추적 등 다양한 업무를 100% Paperless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다.
포털은 세관과 민간인 간 채널 역할을 하여 세관방문 없이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사는 입항 전 관련기관과 세관에 전자 적하목록과 문서 (B/L)를 제출할 수 있다. 해당 정보는 예를 들어 하역업자와 같은 이해관계자가 하역작업을 준비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보세구역의 화물 반출입을 관리함으로 화물에 대한 전국적 재고관리가 가능하게 하여 세관이 특정 화물의 위치를 항시 파악할 수 있다.
운송신고 (보세운송 또는 국제통과)를 통해 세관은 운송 기간을 관리하고 기간 내 화물 목적지에 도착하였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보세화물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다.
통관 및 물류 전체 절차에 있어 시스템이 보유한 통합 정보를 수입자가 실시간·맞춤형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항공기 착륙 이전 항공사로부터 여행객 정보 (여행객명부, 목적지, 수하물 수, 중량 등)를 전자식으로 접수한다.
사전에 접수된 정보를 분석하여 우범여행객을 선별한다.
출입국 및 기타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한 고려하여 우범 여행객을 선별한다.
위험 프로파일링과 선별 절차를 통해 시스템은 과거 기록 및 동향과 비교하여 여행객을 위험 수준에 따라 분류한다.
(체납자, 테러리스트 / 수배자, 밀수자 등).
우범여행객은 공항 출국 시 더욱 까다로운 검사가 가해지며 우범도가 낮은 여행객은 빠른 통관을 혜택 받는다.
모든 통관 물품은 위험관리를 통해 분석되며 Safe Track 또는 Non-safe track으로 분류되어 통관절차를 진행한다.
Safe Track 으로 분류된 물품은 자동통관을 통해 통관이 빠르며 Non-Safe Track으로 분류된 물품은 검사 등 강한 규제를 받게 된다.
세관의 위험 프로파일링은 물품은 물론이고 업체와 여행객 에게도 적용한다.
최종 목적은 통제된 ISCM을 보장하고 전체 ISCM에서 위험을 분석하고 인증된 업체에 대해 통관 원활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업체와 개인에 대한 위험 프로파일 관리를 통해 세관은 Two track 관리를 실행 할 수 있다.
이 개념은 AEO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장치로서 업체를 위험 수준별로 분류 할 수 있도록 한다.
세관 데이터 뿐만아니라 부동산 보유 여부 등 기타 기관에서 관련 자료를 제공 받아 데이타를 CDW에 저장하고
분석/통계 목적으로 활용해 위험 프로파일 및 선별 기준 생성과 조사·심사 업무에 활용한다.
가장 기본적인 랜덤 선별부터, 데이터 마이닝, 룰베이스, 최초 관리 등 위험관리는 다양한 선별 기법을 적용하여
선별률을 낮추는 동시에 적발률 및 세수를 증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통합위험관리는 물품을 통관 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통관 이전 (화물관리)과 통관 이후 (심사) 단계에서도 적용해
관세행정이 고위험 물품에 자원을 집중하여 원활화와 규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검사 결과는 피드백 되어 현장에서 습득된 최신 노하우가 지속적 으로 업데이트 된다.
심사 중 심사자는 무역업자/신고자의 개인 정보, 검사 기록 및 실적, 심사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관세율표, 품목분류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수출입·환급·감시·징수 시스템의 수출입 정보, 화물 정보, 선원 및 선박 정보 등과 연계
정보 수집 및 분석을 위해 통합 고객관리 시스템의 기업· 개인 정보, 통합 법령 정보 시스템의 품목 분류 결정 및 분석 결과 정보등과 연계
조사처분 등 조사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 획득을 위하여 검찰청, 행자부, 법무부, 법원 등과 연계
공항만 우범 요소 원천 차단을 위해 해수부, 통일부, 기상청, 인천공항공사, 항만공사 등과의 원활한 정보 공유
정보 입수부터 조사 실시, 보고, 고발, 처분 결과까지 단절 없이 조사업무 전 과정 관리 가능
감시 장비의 GPS 정보와 GIS를 연계한 감시 장비 위치 확인 서비스를 구축하여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 가능
다양한 정보 수집 및 분석, 활용을 통해 위험 예측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 중심의 시스템과
해외 기업정보 DB 구축으로 글로벌 정보 분석 가능
같은 화면에 유니패스 통관절차의 IT 자원을 통합 관측함으로써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시스템 운영을 할 수 있고,
시스템 중단을 사전에 막을 수 있게 된다.
모니터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관리 화면은 고객의 필요에 의해 생성되며 필요한 정보만 표시하도록 한다.
또한 화면은 설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세관 업무 절차를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 전체 시스템 처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업무 처리 지연이나 장애물은 쉽게 식별 가능하여 시스템이 중단되기 이전에 사전 방지가 가능하다.
시스템의 물리적 아키텍처는 외부 사용자를 내부 시스템 으로부터 분리시켜 직접 접근을 막는다.
또한 다양한 네트 워크 장비 (방화벽, IPS 등)의 설치로 비인가 사용자 접근을 식별하고 막을 수 있다.